Common Lisp (SBCL) on Windows 7

Language/Common LISP 2011. 10. 14. 12:26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
Common Lisp를 사용하기에 최적의 환경은 역시 리눅스. 최근 우분투가 참 많이 좋아졌고 많은 프로그램들이 리눅스를 지원하니 사용에 심각한 불편함은 없으나 역시 대한민국에서는 윈도우가 편하다.

윈도우 환경에서 리스프를 즐기기 위해서 clojure를 써보는 방법도 있지만 common lisp는 아니기 때문에 좀 애매하다. 돈을 주고 쓸 수 있는 것들은 윈도우용을 제공하지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 중 쓸만한 것인 clisp나 sbcl은 아직 공식적인 윈도우 버전을 제공하지 않는다. 뭐, 아직 공부 단계이니 돈 주고 사기는 아깝고, 원래 쓰던 sbcl을 사용하기로 했다.

sbcl은 아직까지는 윈도우 환경에서 "Available and Supported" 단계가 아니다. 포팅 중으로 표시되어 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치는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설치 파일을 제공한다. 인터넷 상의 여러 글에서, 아직은 불안정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봤지만 얼마나 불안정한가는 더 사용해봐야 알 수 있겠다. 개인적으로는 간단한 코드를 돌려보는 수준이기 때문에 특별한 버그를 만나진 못했다.

우선 emacs windows 버전은 여기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. 가장 최근의 bin 버전을 받는 것이 좋다. emacs는 설치파일을 제공하지는 않으며, zip으로 압축되어 있다. 받은 후에는 bin 폴더에 있는 바이너리를 직접 실행하여 사용하면 된다.

SLIME은 이 곳에서 받을 수 있으며 cvs snapshot을 받을 수 있다. SLIME을 다운 받은 후에는 최대한 path 설정이 간편한 곳에 두는 것이 좋다.

SBCL은 여기에서 받을 수 있다. windows 용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설치된다. 설치할 때 주의할 점은 역시 설치될 경로 설정이다. 최대한 단순하게 하자.

경로를 단순하게 해야 하는 이유는 후에 emacs에서 경로를 설정할 때 공백이 들어간 경로나 긴 이름의 경로를 잘 해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.

리눅스에서는 홈 디렉토리에 .emacs에 설정 파일을 두면 되지만 윈도우의 경우에는 어디에 .emacs가 위치할까? 이것을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, 이멕스를 실행한 후 Options에서 아무 옵션이나 변경한 후 Save Options를 하면 어느 파일에 저장했는지가 아래 미니 버퍼에 나온다. 보통은 자신의 홈 디렉토리의 AppData/Roaming/.emacs 에 위치한다. 예를 들면 C:/Users/kju/AppData/Roaming/.emacs

.emacs의 위치를 찾았으니 이 파일을 수정하면 된다. 여기에 추가할 코드는 다음과 같다.
(setq inferior-lisp-program ""C:/Users/kju/SBCL/sbcl.exe")
(add-to-list 'load-path "C:/Users/kju/slime-2011-10-13")
(require 'slime)
(slime-setup '(slime-repl))
SBCL과 SLIME의 위치를 지정하는 것이다. 경로가 간단하면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. 그리고 경로에 공백이 있을 경우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. 경로를 설정할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폴더 구분자를 \이 아니라 /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. 역슬래시를 사용할 경우 escape 문자로 인식하여 오류가 발생한다.

설정 후 M-x slime 해보고 REPL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끝.

ps. 리스프 코딩을 할 때 괄호가 조금 연하게 출력되면 소스코드를 보기에 편하다.
(defface paren-face
  '((((class color) (background dark))
     (:foreground "grey30"))
    (((class color) (background light))
     (:foreground "grey60")))
  "Face used to dim parentheses.")
(add-hook 'emacs-lisp-mode-hook
       (lambda ()
         (font-lock-add-keywords nil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'(("(\\|)" . 'paren-face)))))
(add-hook 'slime-mode-hook
       (lambda ()
         (font-lock-add-keywords nil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'(("(\\|)" . 'paren-face)))))
를 .emacs에 추가해서 괄호를 연한 회색으로 만들 수 있다. grey뒤의 숫자를 조정하여 입맛에 맞게 설정하자.